남원농악보존회 발표회 일정입니다. 많은 참석바랍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남원농악보존회 작성일12-04-16 13:17 조회3,383회 댓글0건

본문

남원농악예능공개발표회 계획서

1. 일  시 : 2012년 4월 29일(일)  11:00 ~ 13:00

2. 장  소 : 광한루원 정문 앞 방자마당

3. 행사명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7-4호 남원농악 예능 공개 발표회

4. 목 적 : 좌도농악에서 유일하게 전문연예, 포장걸립 역사를 가지고 있는 남원농악의 연희적 우수성을 춘향제 행사를 통하여 남원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하며 이를 통해 경쟁력 있는 농악연희의 전형을 창출하고자 한다.

5. 행사내용

순 서
  공  연  명
        공  연  내  용
  1
  사회자
장내를 정리하면서 공연내용을 안내한다.
  2
  들 당 산 굿
굿패가 판굿을 치기에 앞서 마을의 수호신인 당산에 인사를 드림으로써 마을의 안녕과 굿패의 건승을 기원한다.
  3
  사회자
류명철 보존회장의 인사말
  4
  풍 류 굿
굿거리류의 풍류굿과 허튼가락 위주의 삼채를 중심으로 연주되며 연희자들의 자율적인 가락운영과 자유로운 발림으로 굿판을 풍성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5
  채 굿
일채에서 칠채까지 연주되며 징 점수가 늘어남에 따라 채수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며 판굿의 뼈대를 형성하는 부분이다.
  6
  진풀이
2분박 동살풀이 장단을 위주로 하여 연희자들의 자유로운 연주와 발림이 하나로 어우러진다. 관객의 시청각을 판에 집중시키는 역할을 한다.
  7
  호허굿
‘호호’, ‘허허’로 부르고 대답하는 일종의 점호굿으로 상쇠의 너설춤과 함께 꽹과리들의 짝쇠 부포놀음이 일품이다
  8
  사회자
잠시 연희자들이 휴식을 취하는 동안 다음에 이어지는 영산과 미지기, 개인놀이에 대해 설명한다


  9
  영 산
남원농악의 연예적 특성이 가장 두드러진 부분으로 상쇠와 부쇠가 전조시, 사사, 또아리, 개꼬리, 연붕놀이 등의 기예를 겨루는 부분이다. 또한 모든 치배가 자유롭게 부포놀이를 하며 연주한다. 남원농악 판굿의 최고의 기량을 보여주는 굿이다.
  10
  미 지 기
상쇠와 부쇠들이 자진삼채의 느린 장단에서 휘몰이까지 부포 놀이를 겨루는 것으로 영산과 함께 남원농악의 꽃이라 할 수 있다.
  10
  개인놀이
정오동, 홍유봉의 계보를 잇는 남원농악 소고놀이와 열두발놀이, 류명철의 계보를 잇는 장구놀이, 좌도농악 유일의 상쇠 부포놀음이 이어진다. 남원농악의 연희능력을 부분별로 가늠해볼 수 있는 부분이다. 쇠놀이. 합동소고, 합동장고, 소고놀이, 열두발의 순서로 이어진다.
  11
  사 회 자
공연의 종료를 알리면서 관중들의 뒤풀이 굿 참여를 유도한다.
  12
  뒤 풀 이
류명철 상쇠의 주도하여 관중과 어울리는 대동한마당의 장을 만든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