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농악 전수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벼리푸른솔 작성일15-07-23 15:46 조회2,752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안양에 초등대안학교인 ‘벼리학교’의 6학년 담임교사 김푸른솔이라고 합니다. 벼리학교는 작은 대안학교로, 전교생이 66명이며 6학년 아이들은 총 8명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6학년 아이들이 농악 전수를 받을 수 없을까 하여 글을 남깁니다.

 올해의 6학년 아이들은 ‘졸업 프로젝트’ 수업으로 거리 공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악기를 준비하고 있는데, 풍물도 그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은 3학년 때부터 영남가락을 배워왔는데, 힘들고 어렵다고 하면서도 참 열심히 했고, 그 과정에서 무대에서 당당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법도, 친구의 소리와 어우러지는 법도 배워왔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악기가 주는 신명, 사물놀이만이 갖는, 우리 가락의 흥을 충분히 푹 젖어 느끼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이 아쉬움입니다.

 벼리학교는 매년 가을 한 지역을 정해서 여행을 갑니다. 매년 다른 지역을 가는데, 최대한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살아있는 공부를 해보라는 의미에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전라북도로 가기로 해서, 전북의 문화에 대해 알아보다 남원 농악 보존회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지역의 문화를 깊이 있게 배우면서도, 동시에 ‘졸업 프로젝트’의 의미를 녹여 내기 위하여, 남원에서 농악을 배워보고 싶습니다. 초등학생에게 쉽지 않은 과제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애써서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애써서 해내는 경험도 하게 해주고 싶습니다.

 아, 저희는 9월 둘째주(9/14~20)에 가려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필요하다면, 기간이 더 길어도 괜찮을 듯합니다.)

 초등학생이고, 적은 인원이지만 가능할까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